32평 아파트 반셀프 인테리어 - 도면(평면도) 구하기

2019. 11. 21. 17:25Home/Interior

반응형

반셀프 인테리어의 진행 단계는 크게 설계와 시공으로 나뉩니다. 디자인을 따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지만, 디자인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떠한 것이 만들어지기 전에, 이것의 기능이나 외형을 보여주기 위한 설계나 도안"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디자인 = 설계"라는 공식이 성립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도 디자인 부분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성공적인 반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긴 여정의 첫걸음은 "도면 구하기"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실측 도면을 그리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최대한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많은 도면들을 구해 보도록 합시다. 각각의 도면들이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면 좋겠지만, 오류도 많고 도면 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많은 도면들을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네이버 부동산, 지인몰

가장 쉬우면서 누구든지 한번쯤은 이용해 봤을 방법들입니다. 이미 부동산 매매 단계에서 평면도를 수없이 보면서 핑크빛 미래를 꿈꿨을지도 모르겠네요.

 

네이버 부동산

내 집 마련의 시작, 네이버 부동산

land.naver.com

네이버 부동산은 가장 손쉽게 도면을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평형 대의 매물이 없을 경우에도 다른 매물 조회 후에 평면도 갤러리에 들어가서 원하는 도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기본형, 대치형으로 구분해서 도면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편리합니다. 가끔씩 잘못된 도면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니 참조하세요.

 

https://www.z-inmall.com

 

www.z-inmall.com

지인몰은 본래 샷시 견적을 위한 평면도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매물과 상관없이 도면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면이 깔끔한 편이어서 프린터로 출력 후에 무언가 기록하기에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샷시 부분이 숫자로 가려지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2. 관리사무소, 공인중개사무소

온라인에서 구할 수 없다는 이제는 발로 뛸 차례입니다. 번거로울 수 있지만 앞선 방법들보다 정확한 도면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아파트 관리를 위해 전기, 건축, 설비 등의 도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거주 예정임을 말씀드리고 인테리어 목적으로 도면을 보고 싶다고 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열람이나 복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공인중개사무소는 인접 단지의 매매, 임대 중개를 위해서 평면도나 입체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매 진행 시에 중개사님께 양해를 구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갤러리에 보관해 둡시다.

 

부탁하실 때는 맨손으로 가는 것보다는 만능 치트키인 박카스를 챙겨가는 센스를 발휘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3. 건축행정시스템 - 세움터

마지막 방법은 세움터라는 건축행정시스템 사이트에서 건축물 현황도를 열람 또는 출력하여 도면을 얻는 방법입니다. 실제 건축도면이기 때문에 치수도 정확하고 내력벽과 비내력벽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도면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의 아파트이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거주 중인 아파트에 대해서 인테리어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도면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정확도가 높은 도면이라면 좋겠지만, 사실 어떤 도면이든 괜찮습니다. 실측을 통해서 보정이 되고 정확한 도면으로 재탄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소한 것들이 모여서 성공적인 반셀프 인테리어를 이루어 냅니다!

 

반셀프 인테리어 결코 어렵지 않아요

 

다음 포스팅 이어서 보기 ▼

 

 

32평 아파트 반셀프 인테리어 - 꼼꼼하고 매너있게 실측하기

1. 실측, 왜 필요한가요? 실측은 인테리어 설계 부분을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현재 상태에 대한 완벽한 분석이 되어야 인테리어 후 모습이 제대로 그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측은 다음..

air1breath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