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17. 18:29ㆍHome/Living Information
개인 사업을 시작하셨다면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준비인데요. 세금 관련 업무가 처음이신 분들에게는 정말 머리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전자세금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 바로 '위하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하고 전자세금계산서 이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위하고(WEHAGO)는?
위하고는 전자세금계산서 이외에도 일정관리, 팩스, 문자, 거래처 관리 등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그룹웨어입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위하고 전자세금계산서 이용 방법
본사나 거래처에서 역 매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경우 위하고 회원가입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위하고 전자세금계산서가 편리하기 때문일 텐데요. 이용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영업점에 방문하여 전자세금용 공동 인증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인증서가 사업자 번호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영업점 방문 시 사업자등록증, 실명확인 증표(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를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인증서 종류 | 수수료 | 이용범위 |
개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 | 무료 | -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보험 - 국세청 연말정산, 정부 민원서비스 |
개인 범용 | 4,400원 | - 모든 전자거래 |
전자세금용 | 4,400원 |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2 :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위하고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위하고 홈페이지 ▼
3 :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플랜으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4 : 회원가입을 마친 후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내 서비스 중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선택해주세요.
5 : 좌측 메뉴 중에서 [사용자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 있는 [인증서 설정]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6 : 발급받은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등록해주세요. 그러면, 위하고 전자세금계산서 이용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7 : 매출 또는 매입 탭에서 발행하고자 하는 세금계산서를 선택한 다음 [발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앞선 과정에서 인증서를 등록했기 때문에 인증서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이용 시 주의사항
경험 상 아래의 이유로 원인도 모른 채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서 여러분들께 공유를 드립니다.
-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므로, 기간이 끝나기 전에 인증서를 갱신해야 합니다.
- 갱신된 인증서를 위하고 "사용자 환경설정" - "인증서 설정" 메뉴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