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통신비 절약하기 (결합/복지/제휴카드 할인)

2020. 2. 13. 17:21IT/Mobile

반응형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통신비 절약 꿀팁

(2020. 2. 13 버전)

 

 

안녕하세요. 정말 오랫동안 준비한 포스팅입니다. EXCEL로 요금 제표 다 만들고, 핵심 내용만 요약하면서 어떻게 하면 쉽게 설명을 해드릴까 고민을 하다 보니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보다 자세히 통신비 절약 팁을 알려준 포스팅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꼼꼼히 잘 챙겨 읽으시고 실천해서 통신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1. 나의 사용량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일단 내가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많이 사용하는데 요금제를 낮춘다고 통신비가 적게 나오는게 아니거든요. 오히려 사용량이 초과되면서 추가 요금이 더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웬만한 요금제는 문자를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통화와 데이터 사용량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가장 간단하면서 정확한 방법은 SK텔레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방법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다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되겠죠?

 

"제가 통화,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나요?"

 

 

2.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아야 합니다.

 

나의 통화와 데이터 사용량을 파악했다면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을 차례입니다. 어떠한 요금제가 있는지 모르신다고요? 그래서 정리해 봤습니다.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5G, LTE 요금제들입니다.

 

5GX플랜 요금제

 

SK텔레콤의 5G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5G 요금제 (5GX 스탠다드/프라임/플래티넘) 완벽 정리!

S10, V50, 노트10, V50S, 폴드, A90이 연달아 5G로 출시가 되면서 5G 요금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K텔레콤의 5G 요금제의 종류와 각 요금제별 제공량 및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air1breathe.tistory.com

 

T플랜 요금제

SK텔레콤의 주력 LTE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요금제 (T플랜 세이브/에센스/스페셜) 완벽 정리!

5G 통신 서비스가 출범하였지만 여전히 LTE 요금제 비중이 높으며, 아이폰 11이 LTE로 출시가 됨으로써 LTE 요금제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SK텔레콤(이하 SKT)의 LTE 요금제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air1breathe.tistory.com

 

ZEM플랜 요금제

SK텔레콤의 만 12세 이하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어린이요금제 (ZEM플랜 워치/라이트/스마트) 완벽 정리!

SK텔레콤의 어린이 요금제인 "ZEM 플랜"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ZEM 플랜" 요금제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요금제입니다. "ZEM 플랜"이란 요금제가 생소한 분이 계실..

air1breathe.tistory.com

 

주말엔 팅 요금제

SK텔레콤의 만 18세 이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청소년요금제 (주말엔팅 세이브/3.0G/5.0G) 완벽 정리!

SK텔레콤의 청소년 요금제 중 주말 데이터 사용에 특화된 "주말엔 팅"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성비가 훌륭한 24세 이하를 위한 요금제인 "0플랜" 요금제에 밀리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청소년..

air1breathe.tistory.com

 

0플랜 요금제

SK텔레콤의 1020세대를 위한, 엄밀히 따지자면 만 24세 이하를 위한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0플랜 (스몰/미디엄/라지) 요금제 완벽 정리!

모든 통신사를 통틀어 가성비 요금제의 강자인 SK텔레콤의 "0플랜"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플랜"의 0은 무슨 뜻일까요? 숫자 0(영)은 Young을 의미한답니다. "0플랜" 요금제는 1020세대를 위..

air1breathe.tistory.com

 

군인 요금제

SK텔레콤의 군 병사 전용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군인요금제 (0플랜 히어로/슈퍼히어로) 완벽 정리!

충성! 오늘은 불철주야 나라를 지키느라 고생이 많으신 군인들을 위한 SK텔레콤의 군 병사 전용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SKT의 군인 요금제인 "0플랜" 요금제 표입니다. SK텔..

air1breathe.tistory.com

 

T플랜 시니어 요금제

SK텔레콤의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요금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KT 어르신 요금제 (T플랜 시니어 & T끼리 어르신) 완벽 정리!

2019년 12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T플랜 시니어 요금제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T플랜 요금제 대비 월정액과 혜택은 동일하지만 기본 제공 데이터가 확대된게 특징입니다. T플랜 시니어 요금제와..

air1breathe.tistory.com

 

일단 전체적으로 한번 천천히 모두 보셔야 합니다.

최신의 요금제 현황이 왜 중요한지 제가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SK텔레콤이 LTE의 대표 요금제를 개편하면서 당시에 'band 데이터 세이브' (33,0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300MB), 'band 데이터 1.2' (39,6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1.2GB)를 만들었어요.

 

하지만, 한 번의 개편을 거쳐 'T플랜' 요금제를 만들면서 'T플랜 스몰' (33,0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1.2GB)이란 요금제가 생겼어요. 33,000원의 요금으로 기존의 39,600원짜리 요금제에 해당하는 데이터 용량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리고, 또 한 번의 개편을 거쳐 'T플랜 세이브' (33,0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1.5GB) 요금제로 바뀌면서 같은 가격에 데이터 용량을 늘려 주었습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 보면 개편된 요금제는 T가족모아데이터 공유를 받을 수 없는 요금제이지만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band 데이터 1.2'를 사용하시는 분은 어떻냐고요? 그대로 39,600원에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요금제가 나왔다고 해서 통신사에서 알아서 바꿔주거나 할인해 주지 않아요. 이게 바로 최신 요금제 현황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3. 요금제 이렇게 비교를 합니다.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비교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band 데이터 1.2' 요금제보다 더 답이 없는 요금제가 LTE 처음 나올 당시에 있던 'LTE 42' (46,200원, 통화 180분, 문자 200건, 데이터 1.6GB)라는 요금제입니다. 왜 42 요금제인데 42,000원이 아니라 46,2000원 이냐고요? 이때만 하더라도 부가세를 요금제에 표시하지 않던 시기거든요. 그래서 구 요금제와 비교할 때는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순액형 요금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LTE 42' 요금제는 휴대폰 개통 후 2년간은 11,550원을 할인받아서 34,65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년 후에 2년 재약정을 하지 않는 이상 46,200원에 이용을 하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46,200원에 해당 요금제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 있습니다. 33,000원이면 더 좋은 혜택의 'T플랜 세이브'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는데 말이죠.

이처럼 24개월 약정을 조건으로 약정 할인을 해주고 약정이 끝나면 할인을 종료시키는 요금제의 불합리함을 개선해서 나온 요금제가 순액형 요금제입니다. 약정 없이 할인받은 상태로 계속 쓰는 요금제인 거죠. 제가 위에서 소개한 모든 요금제 들은 순액형 요금제입니다.

 

'0플랜 스몰'은 가성비가 가장 좋은 요금제입니다.

숫자 0(영)으로 표기하고 Young이란 의미를 갖는 요금제이죠. 작명 센스가 아주 굿입니다 ^^

만 24세 이하, 그러니까 대학생이 주요 타깃인 요금제입니다. 요금제를 살펴보면 '0플랜 스몰' (33,0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2GB+400kbps무제한 (토,일 2GB+3Mbps))으로 정말 가성비가 엄청납니다. 미래 물주들의 데이터 씀씀이가 커지게 하려는 SK텔레콤의 의지가 엿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경우에도 해당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band 팅 5G' (45,10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5G) 요금제보다 더 좋기 때문입니다.

 

어르신 요금제가 개편되었습니다.

'band 어르신' 요금제가 타 요금제에 비해서 큰 메리트가 없었으나 최근에 'T플랜 시니어' 요금제로 개편되면서 일반 T플랜 요금제 대비 데이터 제공량이 많아졌습니다. 사용량이 적은 어르신께는 'T끼리 어르신' 요금제를, 대부분의 어르신께는 'T플랜 시니어 세이브' 요금제를 추천드립니다.

 

'맞춤형 요금제'도 고려해 봅니다.

통화량과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경우나 통화량은 적은데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맞춤형 요금제를 고려해 보세요. 다른 대부분의 요금제는 통화가 무제한이라서 그 부분이 가격에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통화량이 적은 경우에는 맞춤형 요금제가 제격입니다.

 

 

4. 가족 결합을 활용합니다.

 

T끼리 온가족할인

가족들 가입 년 수를 합산해서 구 약정 요금제의 경우 최대 50%까지, 순액형 요금제의 경우 최대 30%까지 할인을 해주는 결합 할인입니다. 그동안 남들보다 비싸게 오랜 시간 SK텔레콤을 이용해 온 만큼 할인금액이 화끈합니다.

 

온가족 플랜

유선 상품(인터넷)과 무선 상품(휴대폰) 간 결합 할인입니다. 인터넷 상품의 종류와 무선 개수에 따라 할인액이 달라지므로 아래의 링크된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유무선 결합 상품으로써는 '온가족 프리'라는 결합 보다 할인을 많이 받는 상품이므로 현재 '온가족 프리'로 결합되어 있으시면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 후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SKT 가족결합 온가족플랜 할인 정리!

온가족플랜은 SK텔레콤의 대표 유무선 가족 결합입니다. 이동전화와 인터넷 상품을 결합하여 가족의 이동전화 회선수에 따라 이동전화와 인터넷 요금을 할인받는 결합인 것입니다. 단, 이동전화는 최소 2회선 이..

air1breathe.tistory.com

 

가족 간 데이터 공유

가족들이 각각 데이터 사용량에 맞춰 요금제를 쓰는 것보다 한 명이 높은 요금제를 쓰고 다른 구성원들은 낮은 요금제를 쓰면서 데이터를 공유해서 쓰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T가족모아데이터'라는 공유 서비스는 결합 할인과는 별개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어떠한 요금제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고, 어떠한 요금제가 그 데이터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가족들 요금제를 설계해 봅시다.

 

SK텔레콤 상품서비스 T가족모아데이터

SK텔레콤 상품서비스 T플랜 가입하고 가족끼리 결합하면 DATA 공유에 추가 혜택까지!

www.tworld.co.kr

 

가족 간 데이터 선물

SK텔레콤 사용자 간에 데이터 선물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2GB까지 가능하지만, 가족 결합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4GB까지 가능하며 자동 선물하기 기능이 있어서 매달 월초에 자동으로 데이터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매달 데이터를 선물해 줄 가족이 있으면 요금제를 한 단계 낮추는 것도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5. 추가 할인 요소를 찾아봅니다.

 

선택약정 할인

휴대폰 개통 후 24개월이 지난 경우 통신사와 재약정을 하여 25% 할인된 금액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24개월 약정이 있지만 12개월만 약정을 하더라도 동일하게 2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12개월로 약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하더라도 통신사를 변경하지 않으면 위약금이 유예 처리되니 개통 후 24개월이 지나신 분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재약정을 하도록 합시다.

 

선택약정 할인 제도 완벽 정리, 통신비 25% 싸게 쓰자!

"25% 요금할인 받을 수 있을까?" 휴대전화 요금할인 25%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카톡을 비롯해 통신사 문자 메시지를 누구나 한 번씩은 받아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반신반의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기..

air1breathe.tistory.com

복지 할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연금수급자의 경우 복지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의 경우 복지카드를 지참하고 대리점을 방문하여 신청을 하게 되면 35%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수급자의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신분증을 지참하여 대리점을 방문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50%의 요금할인(최대 12,100원 한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통신비 할인 혜택

기초연금이란 무엇인가요? 기초연금은 어려운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시행된 지 오래되지..

air1breathe.tistory.com

부모님께서 만 65세가 넘으셨고, 기초 연금을 받고 계신다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자녀의 자격으로도 등록이 가능하오니 지금 당장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부모님께서 장애인 복지카드를 갖고 있고 기초연금을 수령하시는 경우에는 요금을 계산하여 더 적게 나오는 부분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T플랜 시니어 세이브' (33,000원)의 경우 장애인 복지할인을 받으면 11,550원을 할인받아서 21,450원에 이용이 가능하고 기초연금 복지할인을 받으면 12,100원의 할인을 받아서 20,9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므로 후자를 선택하는 게 현명한 것입니다.

 

 

6. 통신사 제휴카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카드 실적에 따라서 통신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금액 대비 할인 금액이 다른 카드에 비해서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라이트할부 카드와 청구할인형 카드 두 종류가 있는데 라이트할부의 경우 휴대폰 개통 후 2주 이내에만 등록이 가능하고, 청구할인형 카드의 경우에는 기간에 관계없이 등록 후 36개월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 할인 < 제휴혜택 | T world

역대급 할인혜택, 제휴카드 할인이 2번!더·블·할·인 카드 라이트할부 카드로 최신 휴대폰 기기값 할인 받고, 통신비 할인카드로 요금할인까지 받고, 카드를 나누어 쓰면 역대급 할인혜택이! 세부 할인 금액은 전월 실적 및 카드 사용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블 할인 예시라이트 할부카드 + T프리미엄 카드 74만 4천원~ 최대 108만원 (24개월 기준) (라이트할부 및 T프리미엄 카드 이용 조건 충족 시, T프리미엄 카드 자동납부 요건 충족 시)

www.tworld.co.kr

 

 

이제 사례를 들어서 응용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LTE 42' 요금제를 쓰시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 'T플랜 시니어 세이브' 요금제로 변경 후 선택약정 및 기초연금 수급 복지할인을 넣을 경우

 

변경 전 : 46,200원

(통화 180분, 문자 200건, 데이터 1.6GB 이용)

 

변경 후 : 33,000원 - 8,250원(선택약정) - 12,100원(기초연금) = 12,650원

(통화 무제한, 문자 기본제공, 데이터 1,7GB 이용)

 

대단히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할인 조건을 많이 넣었지만 결합할인이나 제휴카드 할인은 넣지 않았으니 이 정도 조건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경우라고 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라며,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