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평 아파트 반셀프 인테리어 - 디자인 스케치하기

2019. 12. 11. 19:42Home/Interior

반응형

이번 과정은 인테리어 설계를 통틀어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바로 인테리어 후의 모습을 스케치해보는 과정입니다. 저는 이것을 쉽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스케치업을 이용한 것이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안되시는 분은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거나 직접 스케치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스케치업은 실제 사이즈를 바탕으로 공사 후에 완성된 모습과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사진들은 제가 오랜 시간 고민하고 공을 들여 스케치한 디자인입니다.

 

전체 모습

집 전체의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거실, 주방, 현관은 포세린 타일을 방에는 장판을 깔려고 합니다. 벽이나 천장은 화이트 실크 벽지로 깔끔하게 마감하려고 합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가구나 구매 예정인 가구 들을 배치하였고, 조명 계획도 반영하여 스케치하였습니다.

 

주방 & 다이닝룸

시간도 오래 걸리고 가장 공을 들인 공간입니다. 거실, 식당, 주방이 서로 독립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이 집의 구조가 상당히 특이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텐데, 저는 그 부분에 매력을 느껴서 이 집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거실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왼쪽에 주방이 있고 오른쪽에 다이닝 공간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중간에 있는 벽이 참 거슬렸는데 지금은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방이 넢어서 주방 내에 다이닝룸을 배치할 수도 있었지만, 거실 확장 공간에 다이닝룸을 배치함으로써 거실과 다이닝룸이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방에서 바라본 바의 모습과 벽 너머의 다이닝 공간의 모습입니다. 주방과 다이닝 공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중간에 간단한 식사나 디저트를 해결할 수 있는 바(Bar)도 계획하였습니다. 바 위쪽에는 직부 등을 달아서 밤에는 분위기 좋은 공간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주방과 다이닝 공간은 저 벽의 뚫린 부분을 통해서 연결성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다이닝 공간에서 바라본 주방의 모습입니다. 아일랜드 싱크대를 만들어 대면형 주방으로 가고 싶었으나 분배기의 위치까지 변경해야 하는 대작업이기 때문에 저의 살인적인 스케줄로는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대신에 주방이 넓은 편이여서 하부장만으로도 수납공간이 확보가 될 수 있었고, 깔끔하게 상부장을 없애는 디자인으로 설계했습니다. 싱크대는 진 그레이 색상으로 정하고, 상부장이 빠진 벽은 서브웨이 타일로 깔끔하게 채워져 있습니다. 우드로 포인트를 준 선반에는 와이프가 직접 만든 도자기 그릇들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거실

거실 쇼파가 놓이는 자리입니다. 바닥의 포세린 타일을 고려하여 그레이 색상의 소파를 구매할 예정이며, 시계와 액자가 놓일 자리도 미리 결정해 놓았습니다.

 

TV가 설치된 벽면에는 TV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어 깔끔합니다. 전선이 보이지 않도록 설계하는 게 핵심입니다.

 

각 방의 문은 연그레이 색상으로하여색상으로 하여 화이트 벽지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하였고, 중문은 슬림한 블랙 색상으로 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욕실

거실에 있는 욕실의 모습입니다.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내기 위해 도기 및 가구들을 모두 밝은 색으로 계획하였습니다. 타일은 요즘 내 마음을 사로잡은 테라조 타일을 투톤으로 구성해서 갑니다.

 

안방에 있는 욕실의 모습니다. 거실 욕실과는 반대로 어둡고 시크한 분위기를 내기 위해 도기 및 가구들을 모두 어두운 색으로 계획하였습니다. 타일은 진한 그레이 포세린 타일로 정하였습니다. 분위기는 정반대이지만 수납장이나 거울의 모습은 통일성을 주었습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스케치된 모습만 봐도 심장이 콩닥콩닥 거리지 않나요? 저처럼 스케치업을 이용한 설계는 조금 더 사실에 가까운 인테리어 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의 경우 공사기간은 매우 짧았지만 이렇게 스케치를 하는 시간은 3중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수많은 디자인을 머릿속으로 구상하며 그려졌다 지워졌다를 반복하면서 이런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가구 / 조명/ 도기 / 손잡이 등은 디자인을 계획하고 스케치로 옮기기 전에 제품을 검색해서 가격을 먼저 알아봤습니다. 아무리 하고 싶은 디자인 일지라도 너무 비싸면 안 되니까요. 그리고, 제품이 결정되었으면 모델명, 가격, 구매처 등은 미리 메모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시 고려사항

1. 가족들의 생활 패턴을 시뮬레이션해보고 불폄함이 없도록 합니다.

2. 가족들 간에 교감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십시요.

3. 갖고 있는 모든 짐들을 수납 가능하게 수납공간을 계획하세요.

4. 주방은 특히 동선이 중요한 공간이니 신경 써주세요.

5. 색상을 구성할 때 핵심 색상은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세요.

6.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되 개성 있는 아이템으로 포인트를 줍니다.

 

다음 포스팅 이어서 보기 ▼

 

32평 아파트 반셀프 인테리어 - 공간별 계획하기

이제 견적의 기본이 되는 공사 계획 리스트를 정리할 시간입니다. 견적을 받으려면 공정별로 리스트를 정리해야 하지만, 먼저 공간별로 정리를 해봄으로써 실수로 누락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한다고 보시면 좋..

air1breath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