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2022. 12. 2. 00:49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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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보험 및 신용카드 업무와 관련하여 신원 확인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공인인증서이지만, 좀 더 넓은 범위에서 다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본인 확인이 필요한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급 경험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어디서 발급을 받나요?

범용 공인인증서는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발급 과정에서 개인 인증(OTP, 보안카드, 모바일 인증서)을 거치기 때문에 기존에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은행에서 발급을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거래하는 은행이 없더라도 비대면 계좌 개설 후에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2.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비슷한 과정을 거쳐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신한은행에서 발급받는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농협, 국민은행, 우리은행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잘 보고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Step 1 : 인증서를 발급하려는 은행에 접속하여, [인증센터] - [공인인증서]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신한은행

 

www.shinhan.com

 

해당 페이지에서 인증서 발급 /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Step 2 : 인증서 발급 과정에서 보안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범용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전체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3 : 발급받을 인증서 종류에서 범용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발급 기관은 상관이 없으며, 비용은 1년에 4,400원입니다.

 

안내 및 유의사항 확인 후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해주세요.

 

 

Step 4 : 발급 비용은 바로 청구가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출금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5 : 이번 단계에서는 두 번의 인증을 거칩니다. 첫 번째는 본인 확인을 위한 ARS, SMS 등의 인증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는 모바일 OTP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 요청] 버튼을 누른 다음, 스마트폰으로 도착하는 알림에서 PIN번호를 입력하여 모바일 OTP 인증을 완료합니다.

 

 

Step 6 :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tep 7 : 범용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범용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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